끝없는 전기요금 인상, 가스요금 5.3%인상 (2023년)

5월 16일부터 시행되는 2분기 전기요금 인상소식입니다. 전기요금은 kWh당 8원 인상되며 가스요금은 MJ당 1.04원 인상됩니다. 대한민국 4인가구 기준 전기요금과 가스요금 추가부담은 월 7천원가량입니다.

전기요금 인상

전기요금이 16일부터 kWh(킬로와트시)당 8원 인상됩니다. 현재 한국전력의 적자상황이 심각한데요. 이를 타개하기 위한 전기요금 인상으로 보입니다. 물론 전기요금 인상 외에도 자산매각을 하며 기관 재정자립도를 높여나가고 있습니다.

한국전력의 창사이래 최대의 자구노력 추진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한국전력의 눈물나는 사투?

여담으로 전기세라고도 표현하지만 이는 틀린표현입니다. 엄연히 사용한만큼 내는 요금이지 세금 개념이 아니라는 점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전기요금 인상

가스요금 인상

도시가스 요금은 MJ(메가줄)당 1.04원 오릅니다.

한국가스공사는 국제유가 및 액화천연가스 (LNG) 가격 급등이 원인으로 막대한 적자를 본 것이 인상 배경이라고 합니다.

가스요금 인상

5.3% 전기요금, 가스요금 인상 원인

에너지 원자재 가격 급상승은 인플레이션 뿐 아니라 요금 인상까지 불가피하게 만들었는데요.

그래서 정부는 아래와 같이 설명합니다.

정부는 요금인상에 대해 상대적으로 크게 부담을 느끼는 취약계층 및 부문에 대해 요금인상 부담을 완화할 수 있도록 두텁게 지원해 나가겠다”며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에너지 취약계층에 대해서는 평균 사용량까지는 요금 인상분 적용을 1년간 유예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결론적으로는 전기요금과 가스요금이 나란히 현재 요금 수준에 비해 5.3% 인상된 것입니다.

마치며

물론 이해는 합니다만.. 모두가 공감하겠지만 내 호주머니 사정은 나아지는 것이 별반 없어보이는데 생활비와 이제 필수 지출 비용인 관리비까지 올라가니 삶이 갈수록 퍽퍽해지는 것 같네요.

요금을 인하할 것이라는 기대는 없지만 너무 갑작스런 인상은 앞으로도 잘 없길 바라며 이만 마칩니다.

같이 보면 좋을 글.

23년 6월부터 시행되는 만나이 통일법 알아보기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